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신청자격 및 금액 활용 정리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은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말고도 다른 방법이 있으니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은 아무나 가입할 수 없습니다. 가입조건, 신청자격과 가입 후 납부해야하는 최소금액을 알아보고 국민연금을 최대한 활용하여 200만원 이상 받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 국민연금란?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소득이 있을 시 의무가입자가 되어 납부를 하게 됩니다. 사업장에 속할 경우 9%에서 사업장 반, 본인 반 해서 4.5%를 납부하게 되고 회사 소속이 아니라면 9%를 모두 본인 부담해야합니다.

태어난 연도별로 다르지만 보통 60세부터 65세까지 국민연금 수령을 할 수 있고 실물 물가 가격과 대비하여 증가합니다. 현재 많게는 250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보통 50~60만원 정도 수령합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나이

✔ 국민연금 임의가입 조건

  • 만18세 이상부터 만 60세 이하일 때
  • 소득이 없는 만27세 미만의 학생이나 군인, 무소득 배우자(부부 중 소득 없는 사람)

✔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조건

  • 만 60세 이상인데 최소 가입기간 충족이 안될때 (120개월, 10년)
  • 만 60세 이상인데 최소 가입기간 충족이 되었으나 추가 납부하고 싶을 때

임의가입은 의무가입자 대상이 아닌데도 국민연금을 받기위해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소득이 없는 상태나 가입기간 충족 도는 더 받기 위해 신청을 하게 됩니다.

원칙적으로 국민연금 납부의무 나이는 만 60세이기 때문에 구분을 짓는 것인데 수령 나이는 연도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하기 위해 임의가입과 임의계속가입을 나누어보고 있습니다.

최근 10대 때부터 국민연금을 가입하여 납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가입기간이 길면 길수록 수령액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9만원 20년과 18만원 10년은 납부 금액이 같지만 수령 금액은 9만원 20년이 좀 더 많이 받습니다. 국민연금 최대활용 방법에서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임의가입은 의무가입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탈퇴할수도 있습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최소금액

국민연금 가입시 납부해야할 금액은 소득의 9%입니다. 소득이 없다면 최소금액은 중위소득분위 100만의 9%, 9만원을 납부해야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온라인 신청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으로 오프라인은 직접 방문, 전화, FAX가 있습니다. 방문시 지참해야할 부분은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신분증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직접 방문시 필요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FAX의 경우 전달을 해야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하기
로그인
  1. 개인인증 선택하여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해줍니다. 따로 아이디를 적을 필요 없으니 인증서 준비만 해주세요.

개인서비스
  1. 로그인을 한 뒤 신고/ 신청을 눌러줍니다.
신청
  1. 조금 내려보면 임의(희망) 가입 * 탈퇴를 클릭하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60세 이상인 분들은 임의계속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방법

🔵 국민연금 임의가입 납부 방법 자동이체

  1. 간편인증이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주고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1. 지역보험료 고지를 선택하여 국민연금을 눌러 납부자번호를 확인합니다.
보험
  1. 그리고 보험료 납부의 자동이체신청을 클릭하고 모두 동의 후 다음으로 넘깁니다.
  2. 자동이체 종류와 보험을 선택하고 아까 확인한 번호 및 개인 정보에 대해 적어주고 자동이체할 정보를 남기고 신청하면 됩니다.
자동이체

전화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국민연금에 전화를 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화는 본인만 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전화로 자동이체등록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최대 활용 방법

✔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수령할 나이가 되었거나 최소가입기간이 충족되지 않아 일시금으로 받을지 임의계속가입을 할지 고민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연금으로 수령되는 돈도 소득으로 되기 때문에 소득분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을 참고하셔서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을 하여 연금을 받으시거나 일시금으로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연기연금이냐 임의계속가입이냐 200만원 이상 받는 방법

수령할 나이가 되었을 때 대략 150만원 정도라면 충분히 두 방법을 사용하여 200만원 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요한 건 국민연금수령액을 조회하는 것이죠. 꼭 150만원이 아니더라도 조회하는 금액보다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액이 증가하는데 가장 좋은 건 역시 납부 기간입니다. 그래서 연기연금을 하여 기간을 늘리거나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하여 추가납부를 하느냐 선택하면 됩니다.

연기연금 시 7%가 증액되고 임의계속가입시 5%가 증액이 되어 연기연금이 낫다고 볼 수도 있지만 개인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문의해보시면 좋습니다.

🤙 통장이 빵빵해지는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