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언제 들어오나요 지급일 총정리

국가장학금 언제 들어오나요

등록금 납부일자가 다가오는데 국가장학금 언제 들어오나요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입생과 재학생이 심사기간이 다르고 신입생일 경우 더 오래걸립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후 선발완료, 1차와 2차 지급일과 국가장학금 탈락하게 되는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언제 들어나요

국가장학금 1차 지급일

1학기 1차 신청이 12월 말, 가구원 동의가 1월초중순에 마감한 뒤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 재산 조사기간이 6~8주 정도 소요가 됩니다. 재학생처럼 이미 신청한 이력이 있으면 계속 사용신청으로 2주로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와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사정보심사 후 선발완료를 합니다.

여기서 결격사유가 없다면 1학기는 3월 중순부터 지급을 하게 됩니다.

장학금 지급방식은 우선감면, 대출상환, 본인 계좌 지급 세가지로 이루어지고 학생이 선택할 순 없습니다.
우선 감면은 고지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대출을 통해 등록금을 납부하였다면 상환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자비 납부를 하면 학생 본인 계좌로 지급되는데 재단에서 대학에 지급한 뒤 3주 이내에 지급하도록 되어있으니 조금만 기다리면 됩니다.

국가장학금 2차 지급일

1학기 2차신청 마감이 3월 15일, 3월 22일(가구원동의마감)이므로 조사 소요기간에 따라 빠르면 4월 중순부터 지급이 시작됩니다. 늦어도 학기 전에는 지급이 될 것입니다.

1유형 말고 2유형의 경우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직접 지급하는 게 아니라 대학교 장학 규정에 따라 지급이 됩니다. 대체로 학기말에 지급되고 있긴 하지만 각 학교의 규정을 살펴보시고 장학담당 부서에 문의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국가장학금 탈락 기준

소득분위기준

소득분위기준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뉩니다. 1유형의 경우 8구간까지만 가능하고 2유형도 마찬가지지만 9구간, 경우에 따라 10구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9구간이나 10구간도 소득심사 과정에서 잘못된 게 있을 때 받을 수 있는 것이라 평소 소득 수준이 높았다면 받기 어렵습니다. 만약 1인가구라면 소득인정액이 낮을 수 밖에 없기에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기준만 적합하다면 국가장학금 1유형과 2유형을 동시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이전까지 소득 정보를 체크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여 필요한 대출을 받으시는 등 소득분위를 낮추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국가장학금 언제 들어나요 소득분위 산정 기간 궁금하면 눌러보세요

성적기준

성적기준은 이수학점과 평균 학점으로 나눕니다. 평균 학점은 소득 구간 따라 C까지 보거나 C학점 경고제를 도입하지만 이수학점 12점을 채우지 못할 경우 국가장학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심지어 학자금 대출을 받는 것도 제한이 됩니다. 학점 이수가 안 되더라도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F학점을 맞으면 성적에 굉장히 악영향을 끼치니깐 최소 성적 기준만큼은 잘 지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성적기준은 재학생에게만 해당이 됩니다.

학점 2.5 국가장학금 과연 받을 수 있나?

국가장학금 학점 미달 구제 가능할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