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소득분위 확인으로 350만원 받기

나의 소득분위 확인

나의 소득분위 확인 하는 방법은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을 한 후와 국가장학금 신청 하기 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능하면 신청 전에 아는 게 좋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후에는 가구 소득분위가 왠만하면 정해지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소득분위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확인하면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나의 소득분위 확인하는 방법 두가지와 소득분위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들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확인

◻ 소득분위 계산기

계산기

소득분위를 확인하기 위해 알아하는 건 월소득과 재산 월환산액, 공제액입니다. 월소득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 신고되는 소득은 모두 월 소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 기타소득으로 구분지어 놓습니다.

재산은 일반재산, 금융재산, 자동차로 나눕니다. 일반재산은 주택, 건축물과 임차보증금, 토지, 기타재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금융재산은 현금, 주식, 예적금입니다.

재산을 월 환산하기 위한 월 소득환산율이 적용되어서 계산을 해야합니다. 일반재산과 자동차는 월 4.17%/3이고 금융재산은 월 6.26%/3입니다.

공제액은 학생 소득 공제 130만원, 기본재산액 6,900만원, 부채(금융기관 대출금, 임대보증금, 학자금 대출 잔액)등이 있습니다.

원래 기본 공식은

◾ 소득 인정액 = 월 소득 + 재산 월소득 환산액 – 공제액 이지만 변환하여

소득 인정액 =

월 소득(소득액-소득 공제)+재산 월소득 환산액((재산-기본 재산액- 부채)*월 소득환산율)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한 번 계산해보시고 어렵다 싶으시면 계산하러 바로가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소득분위 10분위, 9분위가 나타났다면 아래 소득분위 낮추기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 가족 나의 소득분위 확인

나의 소득분위 확인

국가장학금 신청을 완료하고 가구원 동의 제공을 하고 결과가 나오시는 분들은 확인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처음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경우 길게는 2달까지 소요됩니다. 기존에 동의를 하신 분들은 2주정도 시간이 있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구원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현황을 살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소득분위 계산기를 사용하는 건 모의를 진행하는 것이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재산 측정에 대해 상세하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어디 물려받았던 땅이 있었던지 나도 생각 못한 재산이 잡힐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나중에 빌린 부채가 잘 적용되었나 확인하는 것입니다. 적용되지 않는 부채 때문에 장학금 350만원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최근에 대출 받은 금액이 있는 데 적용이 안되어서 소득분위 10구간으로 측정이 된다면 최신화 신청을 해서 빠르게 수정요청을 해야합니다.

부모님이나 신청자 본인이 사업을 하시는 경우 금융 재산에 관해서 늦게 처리 될 수도 있습니다. 종합소득세가 5월에 진행되기 때문에 근로자이신 분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확인해주세요.

🔵 나의 소득분위 확인 낮추는 방법

나의 소득분위 확인을 했는데 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구간이라면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소득을 줄이거나 부채를 늘리기 입니다.

재산을 줄이는 건 쉽지 않습니다. 처리하는 과정에서 세금을 더 내야할 수도 있는 것이고 누구나 차, 집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함부로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건 가족이라 같이 살고 있을 때 이야기 입니다. 소득분위의 기준은 한 집에 살고 있는 가구원 소득, 재산, 부채입니다.

신청인이 독립하여 혼자 산다면 1인가구가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상에 본인만 있으면 됩니다. 본인이 일을 하더라도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 소득 공제 130만원 발생합니다. 보증금이 있어도 기본 6,900만원이 있어서 큰 금액이 남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학자금대출, 생활비대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 인정액이 3인, 4인 가구일 때보다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장학금 신청 후에는 진행할 수 없으니깐 미리 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이참에 경제적독립을 이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립하여서 자유로운 학교생활을 해보시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 통장이 빵빵해지는 정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