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학점
국가장학금 학점 최소 성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연 최대 700만원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합니다. 당장 신청 때 편입생, 신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은 성적기준을 보진 않습니다.
당장 성적기준은 재학생분들에게 적용이되고 이후에 재학생이 되실 테니 꼭 잊지 마시고 연 최대 700만원 국가장학금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학점 계산을 할 때 학교마다 만점 기준이 달라 학점 2.5도 잘 살펴보시면 국가장학금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적기준과 학점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국가장학금 학점 f과 12학점
국가장학금 성적기준은 이수학점과 백분위 점수 두 가지가 만족되어야 합니다. 그 중 백분위는 소득분위에 따라 다른 기준을 줄 수 있고 혹여나 학점미달이 되면 학자금대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수학점이 미달하게 될 경우 국가장학금은 어느 구간이든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학자금대출도 일반적으로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이수학점 미달이지만 학자금대출 신청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최소 이수학점은 직전학기 12학점입니다. 중요한건 성적 기준을 볼 때 모든 과목에 대한 이수 관련 현황을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f 학점을 많이 맞을 경우 최소 이수학점을 채우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직전학기 12학점 이수 재학생 성적기준
- 기초.차상위계층
- 장애인
- 소득분위 1~3구간, 4구간 이상
기초.차상위계층의 경우 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 (C 학점) 취득하면 됩니다. 장애인 분들은 성적기준이 아예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수학점이나 백분위 점수 모두 적용되지 않으니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소득분위 1~3구간, 4구간 이상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80점 이상 (B 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1~3구간과 4구간을 나눠놓은 이유는 학점 미달 시 구제할 수 있는 c 학점 경고제 때문입니다.
🔵 국가장학금 학점미달 구제
학점 미달로 구제 받을 수 있는 c 학점 경고제 1~3구간만 해당이 됩니다. 여기서 기회는 2번 뿐입니다. 그리고 c 학점 경고제는 본인이 선택을 할 수 없고 자동으로 진행이 되어 현재 받을 횟수를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c 학점 경고제를 받을 때 학교측에서 잘 알려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할 수도 있으니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로그인을 하신 다음에 ‘장학금’ 탭에 마우스를 올리고 ‘장학금신청’란 밑에 ‘수혜내역’을 누르면 바로 나옵니다.
🔵 학점 2.5 국가장학금 계산하는 방법
과연 학점 2.5가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느냐 하면 계산을 해봐야 하고 학교측에 문의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성적기준으로 백분위를 내세운 건 학교마다 성적 기준, 만점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A+는 4.5, A는 4, B+는 3.5 이런식으로 정렬이 됩니다. 근데 A+를 나타내는 백분위 점수는 95~100점입니다. 즉 백분위 기준으로 95점도 A+ 4.5고 97점도 A+ 4.5 라는 것입니다.
단순히 학점으로만 계산을 할 경우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백분위 점수도 전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백분위 점수를 통해 80점만 넘으면 됩니다.
만약 백분위 점수가 반영되지 않았다면 성적평점환산 기준표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그것도 없다면 학교 교무처에 직접 물어봐야 합니다.
1초만에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학점 계산기가 있습니다. 평균적인 계산 방식이라 학교마다 다르기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